본문 바로가기

자연, 환경, 생물

강아지 나이 계산하는 법 (우리 아이는 사람으로 몇 살?)







안녕하세요? 네이처텔러 믐뭉입니다! 저희 집 강아지 사랑이가 14살이 넘었는데 사람 나이로 몇 살인지 궁금하더라구요. 저처럼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

 

 

 

말씀드리기에 앞서 강아지의 사람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더라구요! 간단한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7을 곱하자

 

 

강아지 나이에 7을 곱하면 사람 나이가 나온다는 가장 많이 알려지고,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계산해보면

14살인 사랑이는 사람 나이로 무려 98살이에요..! (충격적..) 저도 대충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찾아보니 강아지들의 몸집과 종에 따라 많이 달라서 부정확한 방법이라고 하더라구요. 굳이 더 찾아보기는 귀찮으신 분들은 이렇게 기억하고 가늠하시면 될 것 같아요!

 

 

 

 

 

 

2. 영국 켄넬 클럽(KC)의 계산법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애견단체인 영국 켄넬 클럽에서는 소형견의 경우 2살이 되기 전까지 사람 나이로 12.5살, 중형견은 10.5살, 대형견은 9살 정도로 추리하며 그 후부터는 1년이 지날 때마다 4년에서 14년에 이르는 다양한 나이를 더해 사람 나이와 비교한다고 해요. (물론, 강아지의 몸집과 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은 유념해주세요!)

 

 

이렇게 계산하는 이유는 대형견의 경우 소형견, 중형견에 비해 성견이 되기까지는 느리지만 노화는 소형견, 중형견에 비해 빨리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2살 이후부터 대형견은 7배 더 빠른 속도로, 중형견과 소형견은 4배 더 빠른 속도로 나이를 먹는다는 얘기가 있더라구요. 평생을 함께 하고 싶은 내 아이가 나보다 더 빨리 늙어간다는 건 정말 슬픈 일인 것 같아요..반려견의 나이를 쉽게 가늠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 표를 만들어두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3. DNA를 이용한 계산법

 

 

DNA 화학조성이 나이가 들면서 일정한 속도로 바뀐다는 사실을 이용해 사람 나이로 추리하는 방법이 등장했다는 기사도 있더라구요. 이 방법으로는 강아지의 노화 속도는 처음에는 사람보다 빠르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더 느려진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합니다. (리트리버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입니다!) 구체적으로, 강아지의 유년기는 2개월에서 6개월이며 이 시기는 사람에게 1살~12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청년기는 6개월~2살이며 이 시기는 사람에게 12살~25살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빠른 속도로 성숙한 강아지는 2년 무렵이면 사람 나이로 무려 42살에 이르고 그 후부터는 노화 속도가 점점 느려져서 14살 정도면 사람 나이로 73.2살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사람 나이와 정말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 방법으로는 (리트리버 기준이니) 나이 많은 강아지를 사람 나이로 추리했을 때 나이가 더 적어져서 심적으로 더 안심되는 계산법인 것 같아요.ㅎㅎ 

 

 

 

 

 

 

.

.

.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나이 계산법이 존재하고 자료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더라구요. 무조건 한 계산법을 믿기보다는 대체적인 나이의 흐름을 어느 정도만 체감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자료를 찾다 보니 29살이나 살았던 시츄도 있더라구요. 아이들 잘 케어해주고 하루하루 무탈하게 지내다 보면 우리 아이들도 장수할 수 있을 거예요! 흘러가는 우리 아이들의 시간에 애통해하기보다 함께하는 시간을 더 즐겁고 따뜻하게 보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강아지 나이 계산법에 대해서는 여기까지 다루고 마치겠습니다. 하루하루가 따뜻하고 행복한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