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환경, 생물

손톱강화제가 필요한 이유와 손톱 관리! (네일아트 좋아하시나요?)







안녕하세요? 네이처텔러 믐뭉입니다! 저는 젤네일 하는 것을 좋아해서 여름에는 종종 손톱을 화사하게 꾸미곤 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 오늘은 우리의 손톱 건강을 위해 필요한 여러가지 얘기들을 가지고 왔어요. 그리고 다 안된다는 말 보다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부분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큐티클 제거

 

 

네일샵에 가든 집에서 셀프케어를 하든 손톱관리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큐티클 정리인 것 같아요. 상처가 나지 않고 되도록 깔끔하게, 예쁜 손톱 모양으로 정리해주는 게 중요하죠!

 

 

그런데 사실 큐티클 제거 자체는 손톱건강에 좋지 않다고 해요. 잘 모르고 있었는데 큐티클이 하는 역할이 많더라구요. 큐티클은 손톱이 잘 자라도록 지지하는 역할, 손톱이 다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 사고로 손톱이 피부에서 떨어져 손톱이 있던 틈으로 상처가 났을 때 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 등의 역할을 한다고 해요. 

 

 

하지만 큐티클을 정리하지 않으면 아무리 공들여 네일을 해도 지저분해 보이더라구요. 그러니 큐티클을 정리하되, 큐티클을 물에 불려서 과도하게 정리하지 않도록 하고, 튀어나온 부분만 깔끔하게 정리하면 좋습니다.

 

 

 

 

 

 

2. 손톱깎이 주의

 

 

저는 네일을 할 때는 손톱을 길게 유지하다가 정리하고나서는 짧게 깎고 있는 편인데요, 손톱 길이를 정리할 때는 주로 손톱깎이를 사용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손톱깎이가 약해진 손톱에는 큰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약해진 상태에서 충격을 가하면 손톱이 갈라지거나 손톱에 상처가 생길 수 있어서 그런거 아닐까 싶어요. 그러니 되도록이면 손톱줄이나 파일같이 손톱을 갈아서 다듬는 방식의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지속기간 1주일

 

 

요즘에는 산소 투과도가 높은 젤 스티커나 매니큐어 같은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막상 써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아무리 산소 투과도가 높은 제품이어도 1주일 정도 지나고 제품을 지워보면 손톱들이 창백하게 질려있고 만져보면 거칠거칠해져있더라구요.

 

 

찾아보니 매니큐어든 젤네일이든 바르거나 붙인 후에 1주일 이내로 정리하는 게 좋다고 해요. 만약 이런 상태를 오래 지속한다면 손톱이 정상적으로 자라는 것을 방해해서 모양도 변하고 색도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손톱의 휴식기간

 

 

매니큐어나 젤네일을 했다가 정리한 후에는 며칠 정도 손톱에게 휴식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매니큐어나 젤네일을 하면서 손톱을 감싸고 있는 보호막이 사라질 수 있고 특히나 아세톤은 휘발성이 강하다보니 손톱의 수분기와 영양 상태를 망가뜨릴 수 있답니다. 손톱에게도 우리가 휴가를 보내는 것처럼 건강을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겠죠?

 

 

 

 

 

 

5. 손톱강화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네일을 하고나면 손톱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젤네일이나 매니큐어같은 네일 아트를 즐겨하시고 자주 하시는 분들 일 수록 손톱강화제로 손톱 건강을 챙기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네일을 하기 전에도 손톱강화제나 베이스코트를 발라주면 더 좋습니다.

 

 

손톱강화제는 시중에 정말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골라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많이 사용해보고 데이터가 꽤 쌓이면 좋은 제품을 추천해드릴게요 :)

 

 

만약 손톱강화제가 없는 상태에서 손톱 상태가 너무 얇고 잘 깨질만큼 안 좋아 지셨다면 집에 있는 트리트먼트를 손에 바르고 마사지하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6. 핸드크림

 

 

이건 평소에 잊지말고 자주 해주셔야 하는 관리인데요, 쉬워보이지만 잊고 넘기기도 쉬운 핸드크림입니다. 손을 씻고 나온 후에 물기가 있을 때가 손이 제일 건조해지기 쉬운 때라고 해요. 그러니 손을 씻거나 요즘처럼 알코올로 손을 소독해서 건조해지기 쉬운 때에 잊지말고 핸드크림을 발라줍시다. 핸드크림을 바를 때에는 손톱과 큐티클 쪽을 더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아요. 아무래도 손마디 끝에 위치해있다보니 손의 중심부에서 멀어서 꼼꼼히 바르지 않으면 크림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거든요. 우리 손톱, 생각보다 관리하기 까다로운 친구네요! ㅎㅎ

 

 

 

 

 

 

.

.

.

 

 

 

 

 

 

오늘은 손톱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뤄봤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도 아기자기하고 예쁜 하루 보내세요 :) 이상 네이처텔러 믐뭉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