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환경, 생물

손 발 차가운 수족냉증, 원인이 뭘까?







안녕하세요? 네이처텔러 믐뭉입니다! 남자친구가 수족냉증이 심해서 관련 정보를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정리해서 공유하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렇게 올려봐요! :)

 

 

 

수족냉증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한 해에 거의 10만 명이 넘고 심각한 질환의 초기 증세일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해 보여요! 정말 많은 분들이 고통받으시는 질병인 만큼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 원인 -

1. 스트레스

 

 

손과 발은 몸의 말단 부분이죠? 이런 끝부분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따뜻한 피가 끝까지 돌지 못해서 식기 때문에 차갑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해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노출되거나 잠을 잘 못 자는 경우 교감 신경이 활발해지는데 이 경우 말초혈관이 수축하면서 몸의 말단에 따뜻한 피가 가기 어려워져요. 이런 이유로 수족냉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심혈관 문제

 

 

심장이 튼튼하지 못한 게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해요. 아무래도 심장이 제 역할을 못해서 몸의 말단 부분까지 피가 전달되지 못할 수 있으니까요. 원래 심장이 약하시거나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제대로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은 어지럼증을 자주 느끼고 심장 부근이 조이는 듯이 아픈 경우가 있더라구요. 이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으니 혹시 만성적인 통증이 있거나 의심되시는 분들은 꼭! 내원해서 검사받아보세요!

 

 

 

 

 

 

3. 하체 근육 부족

 

 

그런데 사실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 분들의 대부분은 심장이 약한 것보다 심장으로 들어오는 피의 양이 줄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한 여름에 에어컨을 세게 틀거나, 겨울철 야외활동을 하는 것처럼 몸이 추울 때에는 말초혈관이 많이 수축하는데, 운동조차 안 하게 되면 혈액이 하체에 몰리게 됩니다.

 

 

그런데 하체에 몰려 있다 보니 혈액이 심장에 가기 위해서는 다리 근육의 수축이 필요하다고 해요! 저나 남친이나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업무를 보다 보니 운동할 짬이 나지 않는데, 저희처럼 하루의 많은 시간을 앉아서 보내시는 분들은 하체 근육이 많이 부족하겠죠? (굉장히 뜨끔하네요..ㅎㅎ;;)

 

 

결국, 근육이 부족해 혈액이 심장에 충분히 들어가지 못하다 보니 심장이 열심히 뛰어도 적은 혈액은 손 발과 같은 말단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죠! 특히 여성분들은 하체 근육 자체가 남성에 비해 적어서 수족냉증이 심해질 수 있다네요. 저도 운동을 열심히 해야겠어요..ㅜㅜ

 

 

 

 

 

 

4. 기타

 

 

당뇨병이나 고지혈증을 앓고 계시거나, 흡연을 하시는 분들 중에는 혈관이 좁아져서 수족냉증이 생길 수도 있고, 여성분들이라면 생리 같은 여러 가지 호르몬의 영향도 받을 수 있으니 이런 원인도 있을 수 있겠구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

 

 

 

 

 

 

- 치료 -

1. 반신욕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손발이 차가워지다 보니 땀이 많이 차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손발이 차다고 해서 손발만 따뜻하게 하는 건 손발로 가는 피의 양이 적은 것을 해결해주지 못해 큰 의미가 없다고 해요. 애초에 작은 부분을 따뜻하게 한다고 몸에 흐르는 피 전체가 따뜻해지는 것도 어렵구요! 따라서, 체온을 전반적으로 올릴 수 있는 반신욕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2. 내원

 

 

증상이 단순히 시린 것에 그치지 않고 창백해졌다가 붉어지는 등 색도 변하고 (레이노 현상) 통증까지 있다면 다른 기저 질환 때문일 수 있어요! 근육이나 관절 등에 운동장애, 통증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질환이나 다른 말초혈관 질환을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꼭 병원에 가서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검사해보시기를 권해드려요.

 

 

 

 

 

 

3. 스트레스 완화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게 말처럼 쉽진 않지만, 힘든 상황을 겪게 된다면 히비스커스 티나 레몬 티처럼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허브차를 마셔보거나 요가나 명상을 해보는 등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정말 좋은 방법이겠죠? (저도 열심히 찾아보고 있답니다.. )

 

 

 

 

 

 

4. 건식 족욕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순히 손발을 데우는 건 큰 의미가 있는 행동은 아니지만, 남친이 당장 손발이 너무 시려서 힘들어할 때는 뭐라도 해줘야겠다 싶더라구요. 수면양말도 신겨봤는데 남친은 수족냉증 심해서 땀이 식어 발이 더 차가워지는 바람에 더 힘들어하더라구요..ㅠㅠ

 

 

지인분들한테 여쭤보니 건식 족욕기가 이럴 때 도움이 된다고 하셔서 하나 구매할까 합니다! 구매하고 후기 남기러 올게요! 여러분도 수족냉증으로 많이 힘드시면 고민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

.

 

 

 

 

 

 

이상 하루 종일 수족냉증에 대해 공부한 네이처텔러 믐뭉이었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ㅎㅎ 다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