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환경, 생물

지구샵 친환경 주방 비누 리얼 후기 (ft. 화학 합성 계면활성제 없는 주방 세제 추천)







안녕하세요? 네이처 텔러 믐뭉입니다. 오늘은 펌프 형태의 주방 세제를 대체할 제로 웨이스트 제품, 친환경 주방 비누를 가져와봤어요. 지구샵 제품인데요, 내 돈 내산으로 리얼하게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지구샵_주방_세제_비누

 

 

 

 

 

 

 

1. 일반 펌프형 주방 세제 문제점

 

 

 일반적인 주방 세제는 보통 펌프 형태인데요, 펌프에는 스프링, 플라스틱 튜브, 고무 링 등 다양한 부품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이런 펌프 형태의 쓰레기를 버릴 때마다 하나하나 분해해 버리기는 정말 쉽지 않죠, 그리고 이런 분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결국 이 쓰레기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어 매립되거나 소각되게 됩니다. 소각되어 독성 물질을 대기에 방출하게 되거나 매립되어 미세 플라스틱으로 쪼개지면서 토양을 오염시키는 것이죠.

 

 게다가 펌프형 주방 세제는 액체 타입인데요, 이런 액상형 세제의 경우 반응성이 좋은 액체임과 동시에 상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각종 방부제 같은 몸에 유해한 물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 특히 CMIT나 MIT라는 물질이 포함된 경우에는 이 물질이 뜨거운 물과 만나 휘발되면서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친환경 주방세제였음에도 검사에서 해당 성분이 검출된 경우도 있었다고 하죠.

 

 그리고 또 한 가지 문제점은, 많은 분들이 액상형 주방세제를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점인데요, 원래 액상형 세제는 물 1L에 액상 세제 2.5ml 정도를 희석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귀찮고 번거롭다 보니 많은 분들이 세제를 수세미에 직접 짜서 사용하시죠.

 

 이런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세제가 희석이 덜 됐기 때문에 잔류 세제가 남을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 이런 잔류 세제가 남은 식기를 사용해서 평균적으로 우리가 흡수하는 잔류 세제 양이 1년에 소주 두 잔 정도라고 해요. 10년이면 소주 3병에 달하는 잔류 세제를 섭취하게 되는 것이죠. 잔류 세제가 이처럼 몸에 오랫동안 축적되면 세제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 같은 몸에 나쁜 성분으로 인해 피부질환이나 복통, 간 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2. 제품 소개 (구매처, 가격, 성분, 사용방법, 특징)

 

 

 저도 위에 언급된 내용을 접하고 환경과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이기 위해 많은 친환경 주방 비누를 찾아보고, 지구샵 주방 비누를 구매했습니다. 내 돈 내산으로 정말 광고나 협찬 없이 구매한 제품이니 광고일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가격은 개당 5,900원이고 배송비는 3,000원 정도 들었어요. 용량이나 할인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주방 비누 가격이 대략 3,500원에서 7,000원 정도 하는 것 같더라고요. 가격은 적정 가격인 것 같아요.

 

 우선 이 제품은 동물성 원료나 동물 실험을 사용하지 않았고 포장도 아래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플라스틱 이중 포장이나 지나친 포장이 없어서 괜찮았어요. 포장에서 굳이 아쉬운 점을 꼽자면 박스를 감싸고 있는 종이 완충제가 없어도 괜찮았을 것 같다는 점 정도예요.

 

 

종이_포장지구샵_제품_박스

 

 

 그리고 시중에 많은 식품과 다양한 제품들이 팜오일을 사용하는데, 이 오일의 원료라고 할 수 있는 팜 열매를 얻기 위해 굉장한 양의 산림을 훼손하는 등 환경에 굉장히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해요. 건강에도 안 좋고요. 다행히 이 제품에서는 팜오일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하더라고요.

 

 게다가 이 제품은 화학 합성 계면활성제와 유해 화학 성분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요. 아래 사진에 제품에 들어간 성분이 표기되어 있는데 설명을 위해 몇 가지 성분을 짚고 넘어갈까 해요. 소듐 하이드록사이드는 수산화나트륨으로, EWG 등급에서 (10등급까지 있고 숫자가 클수록 위험) 3등급을 받은 물질로 보통의 위험도를 가지며 비누에 대부분 들어가는 물질이라고 해요. 그리고 소듐 바이카보네이트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베이킹 소다라고 하니 큰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비누_전성분

 

 

 다만, 세정력을 위해 계면활성제 중 라우릭 애씨드가 성분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안전한 1등급 천연 계면활성 제라 화학 합성 계면활성제로 넣지 않은 것 같아요. EWG 등급에서 1등급을 받은 물질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계면활성제가 없으면 세척력이 거의 없어진다고 하니 이 물질도 그냥 넘어가도 될 것 같아요.

 

 그 외에도 비소나 중금속, 형광증백제 등의 유해 성분 역시 불검출 됐음을 인증받았다고 하며 비누가 숙성되는 과정에서 천연 글리세린이 생성되기 때문에 맨손으로 설거지를 해도 자극이 덜하다고 하더라고요. 제품 사진을 아래에 올려놨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주방_비누

 

 

 

 

 

 

 

3. 사용 후 느낀 점

 

 

 비누 형태의 주방 세제를 처음 사용해보는 거라 걱정이 많았는데요, 막상 사용해보니 그렇게 번거롭지 않고 생각보다 거품도 쉽게 잘나더라고요. 저는 원래 고무장갑이 불편해서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는 편인데 액체 세제를 사용했을 때는 설거지 후에 손이 엄청 갈라지고 건조했는데 확실히 덜 건조해서 좋았어요.

 

 그리고 비누망을 함께 사야 하는지 고민하다가 써보고 필요하면 사려고 구매하지 않았는데요, 비누망 없이도 충분하더라고요. 다만 비누가 물에 녹거나 바닥에 들러붙을 수 있어서 저는 규조토 비누 받침을 구매했어요. 주방 비누 고민 중이신 분들은 이렇게 규조토 비누 받침으로 비누 관리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사이트에는 4인 가족 기준 1~2개월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고, 저는 둘이서 사용 중인데 2개월은 무슨 4개월은 쓰겠더라고요. 설거지 양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넉넉하다고 느꼈어요!  

 

 

비누_비누받침

 

 

 

 

 

 

 

.

.

.

 

 

 

 

 

 

 

오늘은 친환경 고체형 주방 세제인 지구샵 주방 비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환경과 건강 모두 잡기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여러분도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푸른 하루 보내세요. 이상 네이처 텔러 믐뭉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