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 환경, 생물

비누로 쓸 수 있는 친환경 명함, 비누 명함 (ft. 반짝전구기획사업단 소프라뇨)







안녕하세요? 네이처 텔러 믐뭉입니다! 오늘은 인천시에서 주관한 친환경 명함인 비누 명함에 대해 다뤄볼까 해요. 칭찬받을 만한 구석이 많은 제품이더라고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일반 명함 문제점과 제작 계기

 

 

 여러분은 명함을 많이 사용하시나요?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명함을 주고받을 일이 많겠죠? 아무래도 빨리 정보를 주고받고 일처리를 해야 하는 회사에서는 명함이 사라지면 쉽지 않을 것 같아요.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명함의 쓸모는 오래가지 않는데요, 요즘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명함을 따로 보관하기보다는 폰으로 사진 찍고 버리는 일이 다반사라 명함은 잠깐의 쓸모를 다하면 대부분 쓰레기로 남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사실 명함에는 개인적인 정보가 적혀있기도 하고 간혹 얼굴 사진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다 보니 그냥 버리는 것도 정보 유출 차원에서 난감하고, 잘라 버리는 것도 찝찝한 경우가 많다고 해요. 게다가 명함은 보통 코팅 종이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보니 재활용도 어려워 모두 소각 처리된다고도 합니다. 직장인 한 명 당 평생 쓰는 명함 숫자를 생각해보고 전 세계의 직장인 수를 생각해보면 대체 얼마나 많은 명함이 쓰레기로 바뀌고 있는지 상상이 가지 않을 정도예요.

 

 가뜩이나 공무원의 경우에는 보통 2년에 한 번씩 인사이동을 하는데 이럴 때마다 기존 명함들을 다 버리게 된다고 해요. 한 명당 수십에서 수백 장의 명함을 가지고 있다가 사용된 명함은 물론이고, 남아있는 수많은 명함들조차도 2년이 지나면 다 쓰레기가 되는 것이죠. 이런 현실을 인지한 한 공무원이 명함을 새롭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다가 떠오른 게 바로 '비누 명함'이라고 해요. (거품이 난다고 해서 '버블 명함'이라고 부르기도 하더라고요.) 명함의 기능을 다 하면 화장실에서 손을 씻을 때 비누로 꺼내 쓰는 것이죠.

 

 

 

 

 

 

 

2. 제작방법, 제품 특징

 

 

 환경을 위해 제작된 제품인 만큼 친환경적으로 만들기 위해 애썼다고 하는데요, 재료도 최대한 자연에 가깝게 사용하려고 했다고 해요. 제작 방법은 우선 생분해 수용지에 콩기름 잉크로 필요한 정보를 적은 후에 옥수수와 코코넛 오일 등이 포함된 천연 비누 용액(친환경 세정제)으로 코팅하듯 칠하고 3일에서 4일 정도 건조하면 완성된다고 해요.

 

 친환경에 신경 쓴 만큼 계면활성제 등의 화학용품 사용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해서 우리가 흔히 쓰는 비누만큼 거품이 잘 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 향도 강력하지 않다 보니 명함을 코에 대고 냄새를 맡아야 은은하게 향이 난다고 해요. 질감도 부드럽다고 합니다.

 

 손에 땀이 잘 나시는 분들이나 여름철 습기가 걱정되는 분도 계실 텐데요, 생각보다 쉽게 녹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손에 땀나는 정도로는 거품이 나거나 녹지 않으니 그냥 기존 명함 사용하듯이 실온에서 보관하면 된다고 해요.

 

 

 

 

 

 

 

3. 구매처 및 가격

 

 

 원래 이 비누 명함은 인천시에서 올해 4월에 지구의 날을 맞은 일회성 기념 이벤트로 사용된 제품인데요, 사람들 반응이 너무 좋고 그 이후로도 비누 명함에 적힌 제조사에 의뢰 연락도 많이 왔다고 하더라고요. 이런 시민들의 높은 관심에 인천시는 이 비누 명함을 제품화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중증장애인일자리지원협회 산하의 반짝전구기획사업단과 인천미추홀구노인인력개발센터와 함께 친환경 비누 명함을 제품화하기로 했다는데요, 반짝전구기획사업단에서는 디자인과 인쇄, 발주 등을 맡고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는 제작과 포장, 배송을 맡기로 했다고 해요. 노인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한번 더 칭찬할 만한 것 같네요.

 

 지난 8월부터 제품화가 시작됐고, 브랜드명은 '소프라뇨'라고 합니다. 반짝전구기획사업단 홈페이지에 가면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1대 1 상담으로 주문 제작된다고 해요. 1인당 200매 단위로 주문된다고 하고, 1인 36,300원, 2인 72,600원, 3인 108,900원, 5인 181,500원, 10인 363,000원이더라고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

.

 

 

 

 

 

 

 

오늘은 친환경 명함인 비누 명함과 해당 제품의 브랜드인 소프라뇨, 그리고 구매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환경을 생각하는 좋은 제품들이 많아져서 참 좋은 것 같아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푸른 하루 보내세요. 이상 네이처 텔러 믐뭉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