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이처텔러 믐뭉입니다! 요즘 일회용품 사용이 엄청 늘었다고 하죠. 하지만 그만큼 환경파괴에 신경 쓰고 친환경 제품을 쓰려고 노력하는 분들도 많아지신 것 같아요.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오늘은 친환경 빨대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
1. 일회용 빨대와 다회용 빨대
다양한 친환경 빨대에 대해 말씀드리기에 앞서 중요한 포인트를 말씀드릴까 해요. 혹시 비닐봉지가 왜 나왔는지 알고 계신가요? 사실 비닐봉지는 종이봉투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한 산림파괴를 막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해요. 하지만 결국 비닐봉지는 썩지 않아 새로운 환경 문제를 만들어냈죠.
즉, 환경을 위해 소재를 바꿨지만 또 다른 환경 문제를 낳은 것입니다. 결국 소재만 바꾸고 계속 일회용품을 쓰는 것을 환경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아요. 정말 환경을 생각한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회용품을 구매해서 오래 쓰고,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일회용품 구매는 지양하는 것이 맞는 선택인 것 같아요.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는 다회용 빨대 위주로 포스팅될 예정입니다 :) (일회용 친환경 빨대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실리콘 빨대
실리콘 빨대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방형 제품이 많고 이런 경우 세척하기 편리하다는 점이에요! 아무래도 아이를 키우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에 특히 예민할 수밖에 없다 보니 이런 면에서 유아용 제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 같아요. 모양도 색깔도 디자인적인 면에서 귀여운 유아용 실리콘 빨대가 시중에 많더라구요!
게다가 다회용 빨대 중 스테인리스나 알루미늄 빨대는 끝부분이 살짝 날카롭다 보니 유아용으로 더 많이 쓰이는 이유도 있는 것 같아요. 뜨거운 음료 마시기에는 가장 좋고 전자레인지에도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느낌은 고무 같은 느낌이고, 말랑말랑하다보니 꾸덕꾸덕하고 저어야 하는 엄청 찐득찐득한 음료에는 좀 힘들어요. (타피오카 펄 같은 경우 잘 안 저어지더라구요.)
그나마 가장 큰 단점이라도 하면 아무래도 실리콘 재질이라 먼지가 잘 묻는다는 점이에요. 먼지가 많은 곳에서 음료를 마실 때나 아이들이 땅에 떨어진 빨대를 다시 쓰려고 할 때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가격은 어디에서 샀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개에 2000원 내외 정도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제품에 따라 펴고 다시 말거나 접는 방법이 다양한 것 같더라구요. 만약 실리콘 빨대를 구매하실 생각이면 이런 곳도 잘 고려해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스테인리스 빨대
스테인리스 빨대의 가장 큰 장점은 열전도율이 높아서 찬 음료를 마실 때 청량감이 엄청나다는 거예요! 매일 커피를 마셔야 하고, 특히 얼죽아이신 분들은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보통 함께 구매하는 전용 솔이 있다면 위생적으로 잘 세척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제품마다 다르지만 실리콘 빨대는 펴고 접고 마실 때 불편한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스테인리스는 그런 점이 없어서 이것도 장점인 것 같아요.
단, 뜨거운 음료 마실 때는 열전도율이 높아 더 뜨겁게 먹게 되니 입을 데이지 않게 조심해야 해요. 그리고 끝부분이 아무래도 소재 상 실리콘 빨대보다 조금 날카로운 편이니 유아용을 살 때는 이런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4. 알루미늄 빨대
알루미늄 빨대는 거의 스테인리스 빨대와 비슷해요. 참고로 실리콘이나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리스나, 모두 뜨거운 물에 넣어도 환경호르몬 걱정 없다고 해요!
그리고 찾아보니 한 면에 각인한 알루미늄 빨대를 팔더라구요. 너무 예뻐서 저도 이참에 알루미늄 빨대 하나 사볼까 고민 중이에요ㅎㅎ 지금 당장 구매 고민 중이신 분들은 이런 것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5. 일회용 친환경 빨대
이외에도 어쩔 수 없이 일회용 빨대가 필요할 때 정보가 필요하실까봐 찾아봤어요!
밀 빨대
: 100% 천연 밀로 만든 빨대. 농산물처럼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 뜨거운 음료는 물론 찬 음료에도 내구성 약함
쌀 빨대
: 쌀가루와 타피오카 전분으로 만든 빨대 자연 분해되며 먹을 수 있음 (누룽지 맛). 무난해서 다양한 음료와 잘 어울림. 물만 먹어도 구수! 하나당 52원 정도
커피 원두 빨대
: 1년 내로 100% 생분해. 소각 시 유해물질 검출 x. 커피 향 진하게 느끼기 좋음. 뜨거운 음료 마실 때는 열에 약해서 비추.
갈대 빨대
: 100% 식물로 만든 빨대. 뜨거운 음료에 내구성 약함. 풀냄새와 씁쓸한 맛 남. 살짝 허브티 느낌.
종이 빨대
: 내구성이 많이 약하나 분해가 빠름
옥수수 전분 빨대
: 플라스틱과 유사한 특성으로 단단. 뜨거운 음료에는 잘 녹음. 체감상 플라스틱 빨대와 거의 유사. 광택과 투명도 높음. 어떤 폐기물 방식이든 100% 분해
사과 빨대
: 사과주스 생산 시 불필요한 껍질이나. 심 같은 쓰레기로 빨대를 만든 것. 씹어 먹을 수 있고 흙 속에서 완전 분해됨.
해초 빨대
: 다시마 같은 천연 식재료 사용. 천연염료를 사용해 제품 색이 다양하고 종류마다 맛 영양 성분 다름.
사탕수수 빨대
: 플라스틱과 유사한 특성으로 단단, 향이 없어서 음료 향 덮일 걱정 x. 체감상 플라스틱 빨대와 거의 유사. 소각할 때 환경호르몬 발생 x
대나무 빨대
: 대나무로 만들어 자연 분해. 빨대에 코 대고 맡으면 대나무 향나지만 음료 마실 때는 거의 안남. 세척 건조 어렵고 나무다 보니 곰팡이가 잘 끼는 데다 착색이 잘돼.
.
.
.
오늘은 친환경 빨대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제품 특성을 잘 보고 자신과 맞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우리 함께 노력해서 조금이나마 환경을 지켜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푸른 하루 보내세요 :) 감사합니다. 네이처텔러 믐뭉이었습니다.
'자연, 환경, 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박으로 만든 생활용품,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ft. 커피박환전소) (0) | 2021.07.21 |
---|---|
쓰레기 매립지 부족에 재활용까지 문제라고? (ft. 플라스틱이 또..) (0) | 2021.07.21 |
과자봉지 분리수거와 재활용 (예쁜 재활용품을 위해 과자봉지 딱지 그만!) (0) | 2021.07.18 |
헌옷수거함 속 옷들은 어디로 갈까? (헌옷 처리의 불편한 진실) (0) | 2021.07.16 |
해조류로 만든 바이오 플라스틱 (ft. 마린 이노베이션) (0) | 2021.07.15 |